자유 유머 동물 잡동사니

AWS 오토스케일링 사용 시 주의점

vnamu 2021. 3. 6. 19:45
반응형

오토스케일링 작업한걸 삭제하면

기본 서버도 삭제됩니다.

 

차라히 지울때 경고라도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갑자기 서버가 닫혀서 문의했더니

 

"니가 삭제한거다" 라는 답변 받았습니다.

난 삭제한적 없는데 무슨 개xx인지 모르겠지만.....

채팅상담 종료하고 어떻게 복구해야할지 생각밖에 안 들더군요

 

그리고 이메일 추가답변으로 "오토스캘링그룹 삭제했더라" 라고 왔네요

 

백업도 잘합시다

안녕 AWS

 

2줄 요약

1. 오토스케일링 작업으로 연동된 서버는 오토스케일링 그룹 삭제할때 같이 삭제된다.

2. 백업을 잘해야한다.

 

이하 아마존 메일 일부분 입니다

 

After a full review of your account, 

I've identified that your EC2 instances were terminated when the associated Auto Scaling groups were deleted.

 

======================================================================

 

제 글에 좋은 댓글 있어서 덧붙입니다.

 

오토스케일링이 생성한 EC2가 삭제되는 것인데 오토스케일리에서 min/desired를 0으로 설정해서 EC2가 모두 제거됩니다. 1대는 어떻게해도 운영하려면 오토스케일링에서 detach 하면 삭제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윗 분 말씀이 맞습니다. AWS 공식 자료를 첨부드립니다.

Auto Scaling 그룹을 삭제하면 원하는 값과 최소, 최대값이 0으로 설정됩니다. 그리고 인스턴스가 종료됩니다. 인스턴스를 삭제하면 연결된 로그 또는 데이터, 그리고 인스턴스의 모든 볼륨도 모두 삭제됩니다. 하나 이상의 인스턴스를 종료하지 않으려면 Auto Scaling 그룹을 삭제하기 전에 인스턴스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aws.amazon.com/ko_kr/autoscaling/ec2/userguide/as-process-shutdown.html

추가로 의견을 덧붙입니다.

배포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컴퓨팅과 데이터베이스를 명확히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Auto Scaling Group 아래에서 배포되는 인스턴스는 ElastiCache, DynamoDB와 같은 데이터베이스에만 의존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각 인스턴스에 데이터가 별도로 기록되지 않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이 이와 유사한 설계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Auto Scaling을 사용할 때 이런 설계를 사용하지 않는 건 bad practice인 것 같습니다.

ASG 삭제로 데이터에 손실이 발생하였다는 것은 보관되어야 할 데이터가 인스턴스 안에 저장되고 있는 상황이었던 것 같은데, ASG를 Auto Scaling으로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인스턴스를 1개만 배포하고 그 안에서 스토리지까지 운영하신 건지 궁금합니다.


아무쪼록, 문제가 잘 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다.

 

======================================================================

 

 

 

뭔가 설정해주면 같이 삭제 안 당한다고 하네요

저 같은 불상사 없기를 바랍니다.

반응형